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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동의하지않겠지만 아놀드의 데뷔작은 같은 해에 나온 벨앤세바스찬의 녹색앨범보다 훨씬 더 영국적인 모던포크라고 생각한다. 엉클은 당시에 가장 핫한 아이템중 하나였다. 비록 반쪽짜리 작업이긴하지만 <mermaid avenue>는 <summer teeth>보다 어떤 면에서는 훨씬 뛰어난 결과물이다. 모든 유작들은 그것이 의도된 것이 아니기에 더 아쉽고 아스라하게마련이고 제프 버클리도 예외는 아니다. 90년대 시애틀 씬의 생존자 펄잼은 향후 보여줄 한없이 진지한 '마이너'의 길을 이즈음부터 걷기 시작했고 브릿팝의 생존자였던 펄프는 비록 이 음반이 그들의 마지막 정규작은 아니지만 더 이상 아름다울 수 없는 브릿팝 에필로그를 써냈다. 그리고 그 반대편에는 파릇파릇한 신진세력 중의 하나였던 베타밴드가 있었다. 아프간 윅스는 화끈하고 소울풀한 락앤롤을 보여줬고 팻보이슬림은 케미컬 브라더스가 놓쳤던 발랄함을 제대로 채워주었다. 뉴트럴밀크호텔은 지금까지도 미국인디씬을 대표하는 전무후무한 걸작을 내놓았고 루퍼스 웨인라이트라는 미청년이 데뷔작을 들고 처음 얼굴을 내밀었으며 알루미늄 그룹의 초콜렛은 노래제목만큼이나 달콤했다. 에디 베더만큼이나 걸쭉한 벤 오트웰의 목소리가 인상적인 고메즈의 데뷔작은 재기가 넘쳤고 매시브 어택은 이때 정말 최고였다. 그리고 <xo>는 나의 두번째 '시작'이었다.

아래는 (고메즈만 빼고) 앨범으로 꼽을 순 없지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그해의 싱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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